본문 바로가기
맞춤법/맞는말틀린말

[맞춤법] 낭떠러지 낭떨어지 맞는 말은?

by 불빛_ 2019. 10. 2.
반응형

낭떠러지 낭떨어지 맞는 말은?


이번 포스팅은 제가 잘못 알고 있었던 단어를 해보려고 합니다.

바로 낭떠러지와 낭떨어지인데요.

저는 낭떨어지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낭떨어지는 틀린 단어였습니다.




낭떠러지 낭떨어지 


낭떠러지

1. 깎아지른 듯한 언덕

2. 산이나 언덕에서 깎아지른 듯이 급하게 솟거나 비탈진 곳.


낭떨어지

1. 검색결과 없음.



낭떠러지 낭떨어지 중 맞는 말은 '낭떠러지'입니다.

'낭떨어지는' 검색 결과도 없고 그냥 틀린 말입니다.


낭떠러지는 '절벽'을 의미하는 '랑'과 '떠러지'가 결합한 합성어이며

여기에 두음 법칙이 적용되어 '낭떠러지'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낭떨어지'라고 알고 있었을까요?

아마도 '떨어지다'와 연결하여 생각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예문 


1. 까마득한 낭떠러지.


2. 이 산은 낭떠러지가 많은데도 안전시설이 거의 없었다.


3. 낭떠러지 아래로는 푸른 강물이 흐르고 있었다.


4. 우리들의 발밑으로는 낭떠러지가 있었다.



'떨어지다'때문에 '낭떨어지'가 맞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낭떨어지'는 틀린 말 '낭떠러지'가 맞는 말입니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