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서양고사성어

[고사성어] 이카루스의 날개 의미 뜻과 유래

by 불빛_ 2020. 5. 9.
반응형


이카루스의 날개 의미 뜻과 유래



[이카루스의 날개 뜻]

이카루스가 추락할 때 달고 있던 날개를 뜻하며 이카루스의 추락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인간의 끝없는 욕심과 욕망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를 의미합니다.



[이카루스의 날개 유래]

이카루스의 날개는 그리스 신화의 다이달로스와 이카루스의 이야기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최고의 건축가이자 발명가인 다이달로스는 미노스왕이 다스리는 크레타 섬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미노스 왕의 환대로 크레타 섬에 정착한 다이달로스는 왕의 시녀와 사랑에 빠져 이카루스를 낳았습니다.


그러던 중 왕비 파시파에가 황소를 사랑하여 반은 황소이며 반은 사람인 미노타우로스를 낳자

다이달로스는 괴물 미노타우로스를 영원히 가둘 미궁을 설계하고 만들게 되었습니다.


미노스 왕은 미궁에 미노타우로스를 가두고 사람을 제물로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그러자 테세우스가 제물로 위장해 들어가서 미노타우로스를 처치하였습니다.

이때 테세우스를 좋아했던 공주 아리아드네가 테세우스에게 실타래를 풀며 미궁으로 들어가면

미노타우로스를 제거하고 미궁을 빠져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알려주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을 공주에게 알려준 사람은 미궁을 설계한 다이달로스였으며

왕비 파시파에가 황소와 사랑을 나눌 수 있도록 도와준 사람도 다이달로스였습니다.

사실을 알게 된 미노스 왕은 이를 괘씸하게 여겨 다이달로스와 아들 이카루스를 미궁에 가둬버렸습니다.


미궁에 갇힌 다이달로스는 하늘을 날아 미궁을 탈출하기로 계획했습니다.

새의 깃털을 모아 밀랍으로 붙여 날개를 만들었는데 정말 새의 날개와 비슷한 날개가 되었습니다.

그 후 아들 이카루스의 어깨에 날개를 달아주며 단단히 경고했습니다.

"너무 높이 날면 태양의 열기 때문에 날개를 붙인 밀랍이 녹아서 추락하게 될 것이고

너무 낮게 날면 바닷물 때문에 날개가 무거워져 가라앉을 것이니 하늘과 바다의 중간에서 날아야 한다."


다이달로스와 이카루스는 날개를 달고 하늘을 날아 미궁에서 탈출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탈출에 성공해 기쁘고 날 수 있는 것이 신기했던 이카루스는 더 자유롭게 날고 싶은 마음에

아버지의 경고를 잊어버리고 태양을 향해 높이 올라갔습니다.

결국 날개는 태양열을 이기지 못했고 이카루스는 그대로 추락하고 말았습니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