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고사성어

[고사성어] 문경지교(刎頸之交)의미 뜻과 유래

by 불빛_ 2020. 3. 1.
반응형


문경지교(刎頸之交)의미 뜻과 유래


刎 : 목 벨 문

頸 : 목 경

之 : 갈 지

交 : 사귈 교



[문경지교 뜻]

목이 잘려도 변하지 않는 우정이라는 뜻이며

생사를 같이 할 수 있는 둘도 없는 친구를 말합니다.




[문경지교 유래]

문경지교는 전국시대 조나라의 인상여와 염파의 이야기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어느 날 진나라 왕은 조나라 왕에게 만남을 요청했습니다.

조나라 왕은 진나라가 두려워 만나고 싶지 않았지만 어쩔 수 없이 요청에 응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진나라 왕은 조나라 왕을 굴복시키기 위해 망신을 주며 시비를 걸었습니다.

그러나 조나라 왕을 따라간 인상여가 이를 눈치채고 왕을 도와 치욕을 면할 수 있었습니다.


얼마 뒤 인상여는 이때의 공을 인정받아 상경이 되었습니다.

그러자 대장군 염파는 인상여가 자기보다 높아진 것에 불만을 토로했습니다.

"나는 목숨을 걸고 전쟁을 하며 큰 공을 세운 사람이다.

인상여는 겨우 입과 혀를 움직인 것 밖에 없는데 나보다 벼슬이 높아질 수 있는가.

내가 인상여를 만나기만 하면 큰 모욕을 줄 것이다."


이 말을 들은 인상여는 염파와 마주치지 않으려고 조심했습니다.

몸이 아프다는 핑계로 조회에 나가지도 않았고 

길에서 염파의 일행이 지나가는 것이 보이면 옆길로 돌아서 가고는 했습니다.

인상여가 염파를 피해 다니자 그를 따르던 부하들이 자존심이 상해 화를 내며 말했습니다.

"어찌하여 염파를 두려워하며 피해 다니십니까? 저희는 이를 두고 볼 수 없습니다."


그러자 인상여가 부하들에게 물었습니다.

"그대들은 염 장군과 진나라 왕 중에 어느 쪽이 더 무섭다고 생각하는가?"

"당연히 진나라 왕이 더 무섭습니다."

"나는 많은 사람들 앞에서도 진나라 임금을 꾸짖은 사람일세.

그런 내가 어찌 염 장군을 겁내고 두려워하겠는가?

진나라가 조나라를 함부로 공격하지 못하는 것은 나와 염장군이 있기 때문인데

내가 염 장군과 맞서 싸워 둘 중 한쪽이 다치거나 죽게 된다면 진나라에 기회를 주는 것이고 

결국 나와 염 장군 모두 살아남지 못하는 일이 될 것이 뻔하지 않은가."

그때야 부하들은 인상여의 깊은 뜻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이 이야기를 전해 들은 염파는 부끄러워하며 맨몸에 가시나무를 지고 인상여를 찾아갔습니다.

"제가 어리석어 깊은 뜻과 아량을 헤아리지 못했습니다. 저를 벌해주십시오."

마침내 두 사람은 화해를 했고 그 뒤로 서로 죽음도 함께할 수 있는 벗이 되었다고 합니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