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맞춤법/헷갈리는단어

[맞춤법] 맞다 맡다 헷갈리지 않는 방법

by 불빛_ 2019. 3. 13.
반응형


맞다 맡다 헷갈리지 않는 방법



맞다 맡다 알맞은 곳에 사용하고 계신가요?


많이들 잘 사용하고 계시겠지만 궁금하신분들도 있기를 바라며

이번에는 맞다와 맡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전적 의미는?


맞다

1. 문제에 대한 답이 틀리지 아니하다.

2. 말, 육감, 사실 따위가 틀림이 없다.

3. '그렇다' 또는 '옳다'의 뜻을 나타내는 말.


맡다

1. 어떤 일에 대한 책임을 지고 담당하다.

2. 어떤 물건을 받아 보관하다.

3. 자리나 물건 따위를 차지하다.

4. 면허나 증명, 허가, 승인 따위를 얻다.






헷갈리지 않는 방법


보통 옳다, 맞히다 라는 뜻에서는 = '맞다'

ex) 내 말이 맞다, 만점을 맞다


보통 냄새, 보관, 담당, 승인 이런것들은 = '맡다'

ex) 냄새를 맡다, 자리를 맡다, 반장을 맡다, 허락을 맡다


둘 다 활용이 너무 많아서 헷갈릴 때도 있는게 정상입니다.





연습을 해보자


1. 친구의 가방을 (맞아/맡아) 두었다.


2. 나는 이곳에서 중요한 역할을 (맞고/맡고) 있다.


3. 이 물건이 너의 것이 (맞니/맡니)?


4. 이 음식은 내 입에도 딱 (맞는다/맡는다)


5. 부모님께 겨우 허락을 (맞았다/맡았다)


6. 좋지않은 냄새를 (맞았더니/맡았더니) 머리가 아프다.






정답을 알아봅시다.


1. 친구의 가방을 맡아 두었다.


2. 나는 이곳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3. 이 물건이 너의 것이 맞니?


4. 이 음식은 내 입에도 딱 맞는다.


5. 부모님께 겨우 허락을 맡았다.


6. 좋지않은 냄새를 맡았더니 머리가 아프다.




우리말은 뜻이 여러가지인 단어들이 정말 많아 너무 헷갈립니다.

하지만 포기하지말고 맞는 단어를 잘 사용하기위해 노력해봅시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