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맞춤법/헷갈리는단어

[맞춤법] 집다 짚다 헷갈리지 않는 방법

by 불빛_ 2019. 9. 6.
반응형


집다 짚다 헷갈리지 않는 방법



지팡이를 집다

지팡이를 짚다

맞는 말은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지팡이를 집어야 하는지 짚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전적 의미는?


집다

1. 손가락이나 발가락으로 물건을 잡아서 들다.

2. 기구로 물건을 마주 잡아서 들다.

3. 지적하여 가리키다.


짚다

1. 바닥이나 벽, 지팡이 따위에 몸을 의지하다.

2. 손으로 이마나 머리 따위를 가볍게 눌러대다.

3. 여럿 중에 하나를 꼭 집어 가리키다.

4. 상황을 헤아려 어떠할 것으로 짐작하다.





헷갈리지 않는 방법


'집다'는 = 들어 올리다의 뜻과 지적하다의 뜻이 있습니다.

ex) 연필을 집다, 범인으로 집다


'짚다'는 = 의지하다, 누르다, 가리키다, 짐작하다의 뜻이 있는데

뜻이 많기 때문에 '집다'외에는 '짚다'로 생각하는게 좋습니다.

ex) 지팡이를 짚다, 맥을 짚다, 글자를 짚다, 헛다리를 짚다


'집다'와 '짚다'가 유독 헷갈리는 이유가

'집다'의 '지적하여 가리키다.'

'짚다'의 '여럿 중에 하나를 꼭 집어 가리키다.' 가 비슷하기 때문인데

보통 '집다'는 범인을 집다, 한 학생을 꼭 집다

'짚다'는 시험문제를 짚어주다, 핵심만 짚어주다 처럼 사용합니다.

국립국어원을 보면 뜻이 비슷하기 때문에 

두 단어 모두 사용이 가능할 때도 있다고 하니 참 어렵습니다.


결과적으로 위의 뜻을 제외하고 들어올리는 느낌이면 '집다'

그 외에는 '짚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문


1. 이마를 (집어/짚어) 보니 열이 있었다.


2. 구슬을 (집어/짚어) 주머니에 넣었다.


3. 집게로 물건을 (집다/짚다).


4. 땅을 (집어/짚어) 가면서 재주를 넘었다.


5. 점쟁이는 사소한 것 하나까지 잘 (집어/짚어) 내었다.





답을 알아보겠습니다.


1. 이마를 짚어 보니 열이 있었다.


2. 구슬을 집어 주머니에 넣었다.


3. 집게로 물건을 집다.


4. 땅을 짚어 가면서 재주를 넘었다.


5. 점쟁이는 사소한 것 하나까지 잘 짚어 내었다.




마지막으로 글 처음에 언급했던 지팡이를 집다, 짚다의 경우

지팡이를 들어 올렸으면 '집다'가 맞는 말

지팡이에 의지하고 걸었으면 '짚다'가 맞는 말

결과적으로 상황에 따라 둘 다 맞는 말이 됩니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