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맞춤법/헷갈리는단어

[맞춤법] 던 든 던지 든지 헷갈리지 않는 방법

by 불빛_ 2020. 7. 3.
반응형

던 든 던지 든지 헷갈리지 않는 방법



던 든


1. 과거의 어떤 상태를 나타내는 어미.

2. 어떤 일이 과거에 완료되지 않고 중단되었다는 미완의 의미를 나타내는 어미.


1. '든지'(어느 것이 선택되어도 차이가 없는 둘 이상의 일을 나열함을 나타내는 보조사.)의 준말.




헷갈리지 않는 방법


사전의 뜻만 봐도 어느정도 느낌이 오실 거라 생각합니다.

'던'은 = 주로 과거의 어떤 일 또는 경험을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ex) 철수가 사용했 컵, 영희가 먹 사과


'든'은 = 여러 가지 가운데 선택할 수 있을 때 사용합니다.

ex) 싫, 가지 말


'든'과 '든지'는 선택의 의미이기 때문에 보통 문장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ex) 노래를 부르든지 춤을 추든지, 먹든지든지

그러나 무조건 그런 것은 아니며 한 번만 나타날 때도 있습니다.

ex) 말을 해야 내가 너를 도와주든지 할 텐데


그렇기 때문에 반복해서 나타나면 = '든'과 '든지'라고 알고 있는 것도 좋지만

선택의 느낌이 있을 때 = '든'과 '든지'라고 알고 있는 것이 더 좋습니다.



예문


1. 아이가 얼마나 밥을 많이 먹(던지/든지) 배탈 날까 걱정이 되었다.


2. 지난여름은 얼마나 덥(던지/든지) 아무것도 할 수가 없었다.


3. 사과(던지/든지) 배(던지/든지) 아무거나 먹어라.


4. 명령만 하시면 언제(던지/든지) 출동할 수 있습니다.


5. 얼마나 배가 고팠(던지/든지) 밥을 허겁지겁 먹었어.


6. 내가 어떻게 하(던지/든지) 상관하지 마.


7. 밥을 먹(던/든) 말(던/든) 알아서 해라.


8. 이건 내가 어제 먹(던/든) 빵이야.


9. 뭐(던지/든지) 열심히 하는 모습이 보기 좋구나.


10. 오랜만에 아이들을 데리고 놀러 갔더니 얼마나 좋아하(던지/든지).




답을 알아보겠습니다.


1. 아이가 얼마나 밥을 많이 먹던지 배탈 날까 걱정이 되었다.


2. 지난여름은 얼마나 덥던지 아무것도 할 수가 없었다.


3. 사과든지 배든지 아무거나 먹어라.


4. 명령만 하시면 언제든지 출동할 수 있습니다.


5. 얼마나 배가 고팠던지 밥을 허겁지겁 먹었어.


6. 내가 어떻게 하든지 상관하지 마.


7. 밥을 먹든 말든 알아서 해라.


8. 이건 내가 어제 먹던 빵이야.


9. 뭐든지 열심히 하는 모습이 보기 좋구나.


10. 오랜만에 아이들을 데리고 놀러 갔더니 얼마나 좋아하던지.



'던지'와 '든지'는 연습을 하다 보면 느낌이 오기 때문에 예문을 많이 넣어보았습니다.

그리고 예문 4번 '언제든지'와 9번 '뭐든지'가 선택의 느낌인 건지 헷갈릴 수도 있는데

'(오늘이든 내일이든) 언제든지 출동할 수 있습니다.'

'(이거든지 저거든지) 뭐든지 열심히 하는 모습이 보기 좋구나.'

이런 식으로 떠올려 본다면 '던지'가 아니라 '든지'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론.

'과거'일 때는 '던'과 '던지'

'선택'일 때는 '든'과 '든지'

'든'과 '든지'는 문장에서 여러 번 등장할 확률이 높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