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역사이야기

[역사] 백제 근초고왕은 정말 중국 요서까지 진출했을까?

by 불빛_ 2019. 4. 18.
반응형

백제 근초고왕은 정말 중국 요서까지 진출했을까?


백제의 전성기라고 한다면 근초고왕을 떠올리게 됩니다.

백제는 한강 유역을 기반으로 삼국(고구려,백제,신라) 중에

제일 먼저 전성기를 이루게 되는데 그 주인공이 바로 근초고왕입니다.


근초고왕은 마한을 정복하고 가야를 공격해 남쪽으로 영토를 넓혔으며

고구려를 공격해 고국원왕을 죽이고 북쪽으로도 영토를 넓힙니다.

그런데 근초고왕이 삼국을 넘어 중국지역까지 영향을 주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근초고왕의 중국 진출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근초고왕의 요서 진출

'백제국은 본래 고구려와 더불어 요동의 동쪽 천 여리 떨어진 곳에 있었다.

그 후 고구려가 요동을 공격해 차지하자, 백제는 요서를 공격해 차지했다.

백제가 통치한 곳은 진평군 진평현이라고 했다.' -송서-


'백제는 본래 고구려와 함께 요동의 동쪽에 있었다. 진나라 때 고구려가

이미 요동을 공략해 차지하자, 백제 또한 요서, 진평 2군을 빼앗아

차지하고 스스로 백제군을 두었다.'  -양서-


중국의 역사서인 송서와 양서를 보면 백제가 근초고왕 시기에

요서지방으로 진출해 영토를 차지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하지만 근초고왕의 요서 진출이 완전히 인정받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요서 진출이 불확실한 이유

첫 번째, 자료의 부족

중국의 송서와 양서에서 백제의 요서 진출에 대해 기록되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언제 어떤 식으로 적을 물리쳐 영토를 확보했는지에 대한 정확한 자료가 없습니다.

또한 삼국사기, 삼국유사를 비롯해 우리나라의 기록에도 나와있지 않습니다.


두 번째, 백제의 국력

이 당시 백제는 전성기 때로 삼국 중에 가장 강했던 시기가 맞습니다.

하지만 백제가 강성했다 할지라도 요서까지 진출해 차지하고

군을 설치하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위의 그림에서 보았듯이 요서지방은 백제에서 상당히 먼 거리입니다.

요서지방까지 가서 영토를 차지하려면 엄청난 군사력,

그중에서도 강한 수군력이 필요했을 것입니다.



결론 

저의 의견을 말씀드리자면 일단 가능성은 있다고 봅니다.

기록되어 있는 역사서가 중국의 역사서이기 때문에 만약 사실이 아니라면 

굳이 백제가 요서를 공격해 차지했다는 내용을 기록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요서지방이 백제에서 바다를 건너 상당히 멀리 떨어져 있지만

일본에도 영향을 끼친 것을 생각해본다면 가능성은 충분히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송서가 만들어진 시기는 488년으로 근초고왕(346~375) 때 부터

엄청 많은 시간이 흘러간 것이 아니라서 사실이 왜곡됐을 확률도 낮습니다.


결과적으로 백제가 요서를 차지했다는 것에 대해 정확한 결론을 낼 수는 없지만

어떤 식으로든 백제가 요서 지역에 영향을 준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끝.



반응형